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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주는 커피한잔, 2020년을 강타할 핑크빛 뉴트로 감성 카페

성공창업 방법 프랜차이즈 7원칙

카페 데일리는 ‘행복한 삶을 함께 추구하는 공동체’로서의
정체성과 핵심가치로 굳게 지켜나가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될것입니다.

창업에는 연습이 없습니다.

차별성과 독창성도 없이 주위에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유행성 사업에 휩쓸려서 창업을 한다면 폐업률이 78%달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종합예술과 같은 비즈니스이며 단순히 맛집이라하여 짜깁기 형태의 인테리어를 하고 가맹점을 모집한다하여 프랜차이즈사업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아이템의 핵심가치와 프랜차이즈사업의 본질이 더해질 때 제대로 된 브랜드가 만들어집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중에서 현시점에서는 여건들이 맞지않아,
저희 ′카페 데일리′와 인연이 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프랜차이즈창업을 하실 수 밖에 없다면 아래의 ′프랜차이즈창업 7원칙′만 확실히 지켜셔도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감사에 조금이나마 보답해드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First Point

첫번째
성공창업 원칙

회사대표 또는 최고관리자를 만나서
해당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열정이 있는지,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신념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요즘 같은 시기에 창업을 한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 매우 큰 도전일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예비창업자분들도 마찬가지의 심정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인생의 큰 부분을 걸고 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해당 회사의 대표를 꼭 만나봐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잘 나가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대표의 좋지 않은 행실과 행태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 추락하여
애꿎은 가맹점주님들께서 큰 피해를 입었던 사건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처럼 본사의 대표가 어떠한 길을 걸어온 사람인지, 어떠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성공에 대한 확신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인지 직접 만나보고 확인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회사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과 판단점이 될 요소라 할 것입니다.

Second Point

두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동종업종대비해서
차별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2019년말 기준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6268개입니다.
우리나라보다 경제 규모가 훨씬 큰 일본(1300개), 미국(3000개)에 비해서
훨씬 많은 숫자입니다.
즉, 경쟁이 그만큼 치열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심화된 경쟁에서 망하지 않는 가게,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매장이 될 요소로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친절한 서비스는 무엇보다 중요하며, 손님들이 재방문하고 싶어지는
인테리어 및 컨셉의 차별화가 가장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컨셉이 확실한 매장은 손님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홍보를 하게 되며,
스스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인테리어 및 컨셉이 좋은 브랜드는 여지없이 짝퉁 유사 브랜드가
생겨나며 피할 수 없는 경쟁이 시작된다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이처럼 차별성이 있는 아이템 선택은 필수이며,
경쟁력을 지킬 특허 등의 법률적인 권리와 능력이 있는
회사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hird Point

세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유행아이템이 아닌
향후 지속 가능한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창업에 있어 아이템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입 아프게 설명하지 않아도 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행이라는 순간적인 유혹에 넘어가서 큰 실패를 겪은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인기와 유행이라는 것이 마치 신기루와 같아서 나도 모르는 새에 시장에서 도태되기 십상입니다.

유행은 말 그대로 유행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 반드시 오랜 시간 검증을 거친
지속가능한 아이템인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Fourth Point

네번째
성공창업 원칙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수익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확인하세요.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따라 원자재 값이 폭등하고
그로 인해 정상적인 물량 수급이 불가하여
제대로 된 장사를 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은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현실입니다.
또한 전체 매출보다는 실제 순이익이 얼마나 남는지를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일부 인지도 있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브랜드 효과로 인해 총 매출은 매우 높았지만
물류비, 마케팅비 등 각종 지출비가 많아 순이익은 크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매출이 높아도 수익이 나지 않는 아이템은 가능한 피하고
사계절 꾸준히 유지될 수 있는 아이템이면서 매출에 변화가 크지않고
고정 지출비가 일정 하면서 투자대비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Fifth Point

다섯번째
성공창업 원칙

선택한 회사가 누구나 알 수 있는 대표 브랜드를
성공시킨 노하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모든 아이템이 다 똑같은 방식으로 성공하거나 실패하지는 않지만,
대개 많은 부분들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보통 노하우라고 부릅니다. 역사적으로 뛰어난 천재들 뒤에는 그에 준하는 스승이 있었다는
사실을 통해 노하우의 중요성을 알 수가 있습니다. 외식 사업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반드시 통하는 노하우가 있고 이러한 노하우는 수 없는
시행착오와 노력 없이는 절대 알 수가 없는 것이지요. 자사를 예로들면 원조 스몰비어 브랜드로
시장을 석권한 봉구비어 수도권본부 (12.10~17.10/계약종료), 한식국밥 대표 브랜드 순남시래기,
수도권에서 특별한 감성으로 SNS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은 ‘지금,보고싶다‘,
차별화를 통해 남다른 경쟁력을 자랑하는 ‘스타덤PC방’까지 업종은 다르지만
본사 경영진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분야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시킨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습니다.
‘성공의 경험이 성공을 부른다‘ 바로 이것이 성공의 경험이 있는 본사를
선택해야하는 중요한 이유라 할 것입니다. 특히, 신규 아이템을 검증없이 바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는 신생 회사는 심사숙고하시어 선택하시길 조언드립니다.

해당 프랜차이즈 본사가 누구나 알 수 있는
1등 브랜드의 성공경험을 가지고 있는지를 꼭 확인하십시오.

sixth Point

여섯번째
성공창업 원칙

선택한 회사가 상권분석,
점포개발의 노하우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다양한 창업 업종에 있어서 상권 등의 입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일부 노하우가 부족한 회사의 특징이 바로 상권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으니 좋은 상권입니다‘ 라든지
‘메인 상권은 아니지만 배후 세대가 있어서 충분합니다’ 등의 말로 예비창업자를 유혹하곤 합니다.
그러나 상권에 대한 분석이 이렇게 단순 하다면 반드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권은 생물과 같아서 배후 세대 및 소비 특성, 유동인구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유사 업종의 증감 추이 및 매출을 통해 미리 예측해보아야 합니다.

단순히 오픈을 위한 선택을 강요하는 회사가 아닌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할 능력이 있는 회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Seventh Point

일곱번째
성공창업 원칙

일부 업체의 과대, 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국내 수많은 프랜차이즈 회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분야에서 성공 경험이 있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들은 예비창업자를 현혹시키기 위해
과장된 사진으로 사무실을 과대광고하고, 가져가는 것 하나 없이 혜택을 주는 듯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창업 비용에 포함되어 있는 등의 내용으로 허위광고를 일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미처 자세히 살펴보지 못하고 현혹되어 계약을 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업체는 일반적으로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만들어진 3D이미지나 보정된 사진으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매장의 경우, 저가 자재 및 시공 실력부족으로 인해 마감 등 퀄리티가 크게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장 퀄리티가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작부터 본사와의 사이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운영에 피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꼭 해당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꼼꼼하게 따져보시는 일은
여러 번 강조해도 절대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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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20년 02월 14일]